2021 07 08 목요일

여는 기도

마음이 주님의 증거에만 몰두하게 하시고, 마음이 탐욕으로 치닫지 않게 해주십시오.

 

1 "에베소 교회의 심부름꾼에게 이렇게 보내라. '오른손에 일곱 별을 쥐시고, 일곱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분이 말씀하신다.

2 나는 네가 일과 수고와 인내를 알고 있다. 나는, 네가 악한 자들을 참고 내버려 없었던 것과, 사도가 아니면서 사도라고 자칭하는 자들을 시험하여 그들이 거짓말쟁이임을 밝혀 것도, 알고 있다.

3 너는 참고, 이름을 위하여 고난을 견디어 냈으며, 낙심한 적이 없다.

4 그러나 너에게 나무랄 것이 있다. 그것은 네가 처음 사랑을 버린 이다.

5 그러므로 네가 어디에서 떨어졌는지 생각해 내서 회개하고, 처음에 하던 일을 하여라.네가 그렇게 하지 않고, 회개하지 않으면, 내가 가서 촛대를 자리에서 옮기겠다.

6 그런데 네게는 하는 일이 있다. 너는 니골라 당이 하는 일을 미워한다. 나도 그것을 미워한다.

7 귀가 있는 사람은, 성령이 교회들에 하시는 말씀을 들어라. 이기는 사람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 나무의 열매를 주어서 먹게 하겠다.'"

 

 

주석
에베소(1): 에베소는 아시아 최초의 황제 숭배 중심지 곳이었으며, 도미티안은 에베소에 그의 신전의 수호자(Temple Warden)라는 칭호를 수여했다. 에베소에는 상당한 수의 유대 인구가 있었으며, 그리스도인들은 원래 안정된 생활을 누리고 있었다. 실제로 에베소는 시기에 소아시아의 유력한 중심지였다(IVP 성경배경주석).

 

니골라 당(6절): 니골라 당이라는 말의 진짜 의미를 풀 실마리는 니골라 당을 ‘발람의 교훈’을 따르는 자들과 동일시하는 요한계시록 2:14-15에서 찾을 수 있다. 결국 ‘니골라 당’은 그리스식 ‘발람’일 수 있다. 요한은 발람의 교훈을 두 문제로 집약한다. “우상의 제물을 먹음”과 “행음.” 따라서 니골라 당은 그 시대 문화와 타협할 것을 주장함으로써 하나님의 백성을 타락시킨 무리인 것으로 보인다(IVP 난제주석).

 

교회의 주인이신(1절) 예수님께서 에베소 교회가 한 일과 그들의 수고와 인내를 알고 계십니다(2-3절). 하지만 이런 수고에도 불구하고, 주님은 그들이 처음 사랑을 버렸다고 책망하십니다(4절). 주님은 에베소 교회를 향해 기억하고(remember), 회개하여(repent), 처음에 가졌던 사랑을 행하라고 말씀하십니다(5절). 황제숭배와 경제적 번영의 대명사였던 에베소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이 메시지는 어떤 의미로 다가왔을까요?

 

이 말씀은 에베소 교회(1절)에 보내는 메시지이자, 교회들(7절)에게 하시는 것입니다. 주님은 유혹과 어려움을 이기는 자에게 약속을 주십니다(7절). 성령께서 우리에게 하시는 말씀에 귀를 기울여 봅시다. 우리의 상황을 아시는 주님께서 우리에게 무엇을 말씀하고 계십니까? 내가 기억하고 회개해야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에베소 교회는 유명한 교회였다. 

바울부터 시작해서 교회를 세우고 유지하고 돌봤던 사역자들의 면면만 봐도 깜짝 놀랄만한 교회다. 

디모데아굴라브리스길라아볼로두기고 등이 사역했으며, 특히 사도 요한의 말년은 이곳에서 보내면서 가르쳤다. 한마디로 역사와 전통이 가득한 당시 최고의 교회였다. 

이들의 자부심을 우리는 충분히 느낄 있다. 

예수님도 그들의 훌륭한 업적을 칭찬하고 있다. 

수고와 인내, 악한 사람들을 치리했던 , 사도라고 사칭하고 다니던 사람들을 분별했던 , 고난을 견디어 냈던 정말 훌륭한 일들을 많이 했다. 

교회가 이정도 했으면 칭찬받고 격려받고 상을 받으면 일이다. 

고난의 시대, 인내의 삶을 살았던 에베소 교회의 교인들이 그려진다. 

말씀을 열심히 사모하여 당대 최고의 가르침을 받았던 그들은 진리를 수호하는 데도 최선을 다했다. 니골라 당에 대해서도 분명한 입장을 표명했다. 진리에서 벗어난 것에 대해 비판하고 교류하지 않도록 단도리를 했다. 

만약 이런 에베소 교회에 다닌다면, 생각만해도 뿌듯할 같다. 

 

하지만, 그럼에도 예수님은 이들에게 가지를 지적하신다. 

 

4 그러나 너에게 나무랄 것이 있다. 그것은 네가 처음 사랑을 버린 것이다.
5 그러므로 네가 어디에서 떨어졌는지 생각해 내서 회개하고, 처음에 하던 일을 하여라. 네가 그렇게 하지 않고, 회개하지 않으면, 내가 가서 촛대를 자리에서 옮기겠다.

 

칭찬에 비해 나무라는 지점은 추상적으로 보인다. 

처음 사랑은 도대체 무엇일까? 

일은 상당히 구체적이다. 니골라 당에 대한 이야기까지 나온 것을 보면, 예수님은 아주 구체적으로 에베소 교인들의 삶을 들여다보고 계셨다. 

그런데 처음 사랑에 대해서는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이처럼 모호한 언급이 불편하다. 

한정없이 자기를 돌아봐야 한다. 

구체적으로 언제 무슨 사건 이후로 처음에 가졌던 사랑이 희석되었다고 말씀하셨다면 얼마나 좋을까!! 

정확히 때를 돌아보며 분명한 지점을 이야기할 있었을 것이다. 

처음 사랑 

 

처음 사랑을 버린 일이 회개할 일이라고 말씀하고 계신다. 

예수님에게는 상당히 충격적인 일로 받아들이신 같다. 

사실, 사람이든 공동체든 시간이 지나면 원래의 마음 가짐을 유지하기란 상당히 어렵다. 

게다가 에베소 교회의 탄생, 바울의 열정적인 가르침과 초대 교회의 기적적인 성립 등을 고려해 , 에베소의 교인들이 가졌을 마음의 흥분과 사랑의 열정을 짐작해 있을 텐데, 열정적 사랑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가능한가? 몇십년에 걸쳐 그렇게 있는가? 갑자기 의문이 든다. 

 

처음 사랑과 처음의 하려던 일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이것도 의미심장한 질문이다. 

처음 사랑은 단순히 감정이 아니었다. 

처음 사랑은 교회의 처음 목표, 목적과 깊은 관련이 있어 보인다. 

무슨 프로젝트를 하려고 했던 같다. 

그게 무엇일까? 

 

처음 사랑이 혹시 하나님에 대한 사랑인가? 아님 성도들에 대한 사랑인가? 

이것도 물어 보게 된다. 

그동안 처음 사랑은 하나님에 대한 사랑으로만 해석해 왔다. 

그런데 처음 사랑이 처음 하려던 일과 관련이 있다면 혹시 성도간의 사랑의 독특한 행동, 다른 교회들에게 보내려는 구체 헌금 등등 뭔가 형제 사랑의 구체적인 부분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겠다는 추측이 든다. 

 

예수님은 처음 사랑을 버렸다고 지적하고 계신다. 

일반적으로 처음 사랑이 약해졌다거나 변했다거나 등의 표현을 사용한다. 

그런데 처음 사랑을 버렸다고 하면 이건 왠지 상당히 과장되었거나 일단의 프로젝트를 포기했다는 말로 들린다. 

 

점점 미궁으로 빠져든다. 

과연 예수님이 말씀하신 처음 사랑은 무엇일까? 

그토록 처음 사랑을 강조하면서 회개를 촉구하실까? 

그리고 회개하지 않으면 촛대를 옮기겠다고 하실 정도까지인가?

 

단순히 정서적인 문제만은 아닌 것으로 비췬다. 

구체적인 행동의 결여나 포기, 혹은 아예 상반되는 행동이나 정책 등이 포함되는 것은 아닌가? 

그동안 에베소 교회는 너무나 사역을 감당해왔다. 

진리 수호의 최전선에서 모진 고난을 견뎌왔다. 

그렇다면 진리 수호에 앞장서다가 서로에 대한 사랑의 행위를 잃어버리는 일부 극단적 보수주의 교회들의 모습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조심스럽게 추측해본다. 

이단 판별사로 살다가 어느 순간 하나님의 은혜나 사랑에 대해서는 점점 강조하지 않는 형국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을 판단하는 데는 능하나, 형제 자매로 사랑하고 용납하고 회복을 위해 노력하는 일에는 서툴거나 후순위로 밀리거나 아예 신경을 안쓰는 형국 

이런 경우가 발생했을까? 

 

사도 요한은 요한 서신서에서 사랑을 그토록 강조했다. 

에베소에는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의 모습이 더욱 철저하게 녹아 있어야 했다.

정확히는 없다. 

그러기에 더욱 나와 공동체를 돌아보게 된다. 

구체성이 결여 되었기에 답답하기는 하지만…. 

혹여 오늘 주님께서 나의 답답함을 해소시켜 주시길 기도한다. 

 

——

주님, 처음 사랑을 버리는 어리석은 사람이 되지 않게 해주세요. 

하나님에 대한 예수님에 대한 처음 사랑을 간직하게 주세요. 

이웃 사랑에 대한 열정도 다시 새롭게 불태워주세요. 

비판과 판단 보다 하나님 사랑의 열정이 더욱 크게 작동하는 공동체가 되게 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