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07 07 수요일

여는 기도

그릇된 길로 가지 않도록 나를 지켜주십시오. 주님의 법을 나에게 가르쳐 주십시오.

 

9 예수 안에서 여러분의 형제요 예수 안에서 환난과 나라와 인내에 여러분과 더불어 참여한 사람인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에 대한 증언 때문에 밧모라는 섬에 갇혀 있게 되었습니다.

10 주님의 날에 내가 성령에 사로잡혀 뒤에서 나팔 소리처럼 울리는 음성을 들었습니다.

11 음성은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네가 보는 것을 책에 기록하여, 일곱 교회, 에베소와 서머나와 버가모와 두아디라와 사데와 빌라델비아와 라오디게아의 교회로 보내라."

12 그래서 나는 내게 들려오는 음성을 알아보려고 돌아섰습니다. 돌아서서 보니, 일곱 촛대가 있는데,

13 촛대 한가운데 '인자와 같은 ' 계셨습니다. 그는 발에 끌리는 옷을 입고, 가슴에는 금띠를 띠고 계셨습니다.

14 머리와 머리털은 양털과 같이, 눈과 같이 희고, 눈은 불꽃과 같고,

15 발은 풀무불에 달구어 놋쇠와 같고, 음성은 물소리와 같았습니다.

16 오른손에는 일곱 별을 쥐고, 입에서는 날카로운 양날 칼이 나오고, 얼굴은 해가 강렬하게 비치는 것과 같았습니다.

17 그를 때에, 내가 그의 앞에 엎어져서 죽은 사람과 같이 되니, 그가 내게 오른손을 얹고 말씀하셨습니다. "두려워하지 말아라. 나는 처음이며 마지막이요,

18 살아 있는 자다. 나는 번은 죽었으나, 보아라, 영원무궁 하도록 살아 있어서, 사망과 지옥의 열쇠를 가지고 있다.

19 그러므로 너는, 네가 것과 지금의 일들과 다음에 일어날 일들을 기록하여라.

20 네가 오른손의 일곱 별과 일곱 촛대의 비밀은 이러하다.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심부름꾼이요, 일곱 촛대는 일곱 교회다."

 

 

주석
18절: 죽음에 대한 그리스도의 권세는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에게 지금 닥칠 수 있는 죽음에 용감하게 맞서도록 격려해 줄 것이다(IVP 성경배경주석).

 

요한에게 본 것을 기록하여 일곱 교회에 보내라는 큰 음성이 있었습니다. 요한은 큰 음성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 분은 일곱 금 촛대(일곱 교회) 한 가운데서 오른 손에 일곱 별(일곱 교회의 심부름꾼)을 쥐고 계신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그의 모습은 성경의 여러 부분(겔 1:24, 9:2, 단 10:5-6, 7:9 참조)에서 묘사되었습니다.

 

예수님의 신성을 마주한 요한은 큰 두려움을 경험합니다. 이런 요한에게 예수님은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17절). 그 분은 처음과 마지막, 죽었다가 살아나셔서 영원히 살아계시고, 죽음의 권세를 가지고 계신 분이기 때문입니다(17, 18절). 초대교회에 전해진 예수님의 이런 모습은 그들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왔을까요? 나에게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

예수님과의 만남

 

사도 요한 만큼 예수님에 대해 아는 사람이 많지 않았다. 

요한은 예수님의 제자로서 예수님과 3년을 같이 지냈을 뿐만 아니라 자기 스스로를 예수님의 사랑하시는 제자라고 표현했었다. 예수님은 삽자가에서 돌아가실 , 자신의 어머니 마리아를 요한에게 맡길 정도였다. 서로 깊이 신뢰하는 관계라고 있다. 

예수님의 얼굴을 누구보다도 알아보는 사람이었다. 

이제 그의 말년, 그는 밧모섬에 갇힌다. 

여러 환난을 겪었으며, 그럼에도 끝까지 인내하고 있는 요한은 밧모섬에서 성령님에 사로잡힌다. 

그리고 뒤에서 나팔 소리처럼 울리는 음성을 듣게 된다. 

신기한 것은 앞에서 음성이 들리지 않고 뒤에서 그것도 엄청 크게 들렸다는 사실이다. 

어떤 영적 의미가 담겼다기보다는 그저 신기할 뿐이다. 일반적이지는 않다. 아마도 깜짝 놀래키려고 그러셨나싶다. 

하나님은 굳이 음성으로 말씀하지 않으셔도 충분히 신적이다. 

작은 음성이라고 할지라도 아무도 없는데 소리가 들린다면 깜짝 놀라게 것이다. 

그런데 뒤에게 음성이 들렸다. 엄청 놀랐을 것이다. 

나이가 많이 들어 육체의 귀는 쇠하였을지 모르나 요한의 영적인 귀는 엄청난 음성을 아주 정확하게 캐치하였다. 

노인 요한, 그는 이제 예수님의 모습을 다시 보게 된다. 

젊었을 보았던 예수님의 모습은 완전히 사라졌다. 

인자하고 자비로웠던 예수님의 모습보다는 위엄과 능력으로 가득한 모습이었으며, 언뜻 보기에는 만화영화에나 나올 법한 모습으로 계신다. 

영광스러운 왕의 모습이었다. 흰머리, 붉은 눈동자, 발이 끌리는 , 가슴엔 금빛 띠를 누르시고, 발에는 장화를 신으셨는데 놋쇠같은 강인한 신이었다. 하나같이 위엄있고 권위있는 모습이었다. 과거에 예수님이 입고 다니시던 일반인의 복장이 아니었다. 

노인 요한은 이제 왕이신 예수님을 제대로 다시 보게 것이었다. 

어찌보면 모습이 원래의 왕되신 예수님의 모습이었는지도 모른다. 

그가 예전에 보았던 모습은 인간의 모습을 하러 세상에 오신 분의 모습이었지, 우주의 왕의 풍모와 복장을 갖춘 왕의 모습은 아니었다. 그러나 이제 예수님은 진정한 왕으로 오셨다. 

 

 

이렇게 예수님이 왕의 모습으로 오실 있었던 여러 요인 중에 하나가 바로 그분의 죽음과 부활이었다. 

 

18 살아 있는 자다. 나는 한 번은 죽었으나, 보아라, 영원무궁 하도록 살아 있어서, 사망과 지옥의 열쇠를 가지고 있다.

 

예수님은 죽음을 맛보았다. 정말 죽었다고 봐야 한다. 그저 죽은 했다가 아니다. 정말 그분은 죽음이 가지고 있는 여러 특성을 몸소 경험하셨다. 숨이 끊어지고, 하나님과의 오랜 영적 연합에서 이탈되었다. 어떤 문서에 보면 죽음의 기간에 지옥에 다녀오셨다는 말도 있다. 그걸 인정하든 하지 않든 그분이 인간이 겪는 죽음의 과정을 온전히 경험했다고 생각한다. 죽음이 주는 고통과 외로움과 막막함을 그분도 경험하셨다. 그렇게 그분은 죽음의 권세에 굴복하는 싶었다. 하지만 죽음도 그분을 계속 가두지 못했다. 사단도, 지옥도, 죽음도, 죄의 구렁텅이도 그분을 가두지 못했다. 그분은 죽음에서 다시 살아나셨다. 영원한 생명의 기운이 다시 작동하였다. 그러니 사망의 세계, 지옥의 세계도 그분께 순종할 밖에 없다. 사망도 지옥도 이제 주인은 엄밀하게 말해 사단이 아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분을 신뢰하는 자에게는 영원한 생명이 기다리고 있으며 그분을 거부하는 자에게는 사망과 지옥의 불이 기다리고 있다. 예수님과 하나님은 모든 사람들이 구원받기를 기다리고 계신다. 

 

예수님은 자신을 이렇게 소개한다. 나는 처음이요 마지막이다. 

그분은 모든 것의 중심이시며 모든 자체이시다. 처음이요 마지막이다. 

역사의 처음과 역사의 마지막은 바로 그분에게 있다. 

빛의 시작과 우주의 시작, 그리고 빛의 만개와 새로운 우주의 시작은 바로 그분에게 달렸다. 

지구를 완전히 새롭게 만드시는 비전. 

예수님은 날을 기다리고 계시다. 

 

왕되신 예수님을 만나는 것은 인생 최대의 사건이다. 

자기를 왕으로 알고 자라나는 수많은 인생들에게 진정한 왕은 오직 예수님 분이라는 사실은 충격이다. 

여름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통해 예수님을 왕으로 인정하는 일들이 계속 일어나길 기도한다. 

때로 예배에서 그와 같은 일들이 일어나길 기도한다. 

 

——

왕이신 예수님, 

당신의 모습을 실물영접하고 싶은 마음 굴뚝 같습니다. 

빨리 오셔서 왕이신 예수님께 저의 무릎을 꿇고 경배하고 싶습니다. 

왕이신 예수님을 찬양하고 싶습니다. 

 

여러 가지 여름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젊은이들이 예수님을 왕으로 받아들이는 놀라운 일들이 일어나길 소망합니다. 

수련회와 훈련 가운데 주님의 은혜가 있게 하옵소서. 

주님, 오늘도 왕되신 주님을 기억하고 묵상하고 집중하고 바라봅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