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14일 목요일

 

여는 기도

내가 주님의 구원을 간절히 기다리니, 주님의 법이 나의 기쁨입니다.

 

4 “내가 그들의 반역하는 병을 고쳐 주고, 기꺼이 그들을 사랑하겠다. 그들에게 품었던 나의 분노가 이제는 다 풀렸다.5 내가 이스라엘 위에 이슬처럼 내릴 것이니, 이스라엘이 나리꽃처럼 피고, 레바논의 백향목처럼 뿌리를 내릴 것이다.6 그 나무에서 가지들이 새로 뻗고, 올리브 나무처럼 아름다워지고, 레바논의 백향목처럼 향기롭게 될 것이다.7 그들이 다시 내 그늘 밑에 살면서, 농사를 지어서 곡식을 거둘 것이다. 포도나무처럼 꽃이 피고, 레바논의 포도주처럼 유명해질 것이다.8 에브라임이 고백할 것이다. ‘나는 이제 우상들과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면 나는 그에게 응답할 것이다. ‘내가 너를 지켜 주마.’ 나는 무성한 잣나무와 같으니, 너는 필요한 생명의 열매를 나에게서 언제나 얻을 수 있을 것이다.”

 

NIV

I will heal their waywardness and love them freely, for my anger has turned away from them(4절).

 

주석

5절. 이스라엘을 대하시는 야웨는, 여름의 건기 동안 유일하게 꽃과 나무에 필요한 수분을 공급하는 이슬에 비유된다(IVP 성경배경주석).

 

[오늘의 묵상]

반역은 죄다. 동시에 병적 현상이기도 하다. 

한번 하나님께 반역했더니, 사람들이 반역하는 것을 너무 쉽게 여기게 된다. 

하나님께 거역하는 것, 반역하는 것을 아무렇지도 않게 실행으로 옮긴다. 

영혼에 병이 옮았다. 

사탄이 심어준 교만과 욕망의 바이러스에 전염되었다. 

한 명의 병은 그 사람만 치유되면 해결된다. 

그러나 전염병은 무섭게도 모든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때로는 사회 문화 구조도 바꿔버린다. 

코로나가 그랬다. 

모두가 마스크를 썼고, 온라인 수업과 모임이 표준이 되었다. 

한 사람의 반역은 그 사람의 회개로 해소된다. 

사회 문화 구조가 그 사람의 반역을 반역으로 규정한다. 

그러나 여러 사람이 모인 반역으로 형성된 새로운 사회 문화 구조는 시스템이 되고, 그 시스템이 자체 역동을 가지고 움직인다. 

반역이 시스템이 되면 그건 반역이 아니라 혁명이요, 칭송의 대상이다. 

하나님에 대한 많은 사람의 반역, 특히 왕을 비롯한 지도자들의 반역은 더 이상 반역으로 규정되지 않는다. 

당하는 하나님만 고통을 받으신다. 

사람들은 당연한 일을 하고 있는데, 사실은 그것이 하나님께 반역이 되는 것이다. 

영혼에 뿌리 내린 병인 줄 알았는데, 그것은 결국 사회 문화 전반에 퍼진 병이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그들이 돌아오기를 바라신다. 

그 병으로부터 회복되기를 바라신다. 

반역의 죄로부터 돌아온다. 

더 이상 우상을 섬기지 않는다.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온다. 

이런 날이 오기를 하나님은 간절히 바라신다. 

이것이 하나님의 본심이다. 

 

하나님께 반역하는 문화가 팽배하다. 

하나님을 사랑하기는 커녕 하나님이 없다고 하며, 하나님을 저주한다. 

하나님은 공의롭고 사랑이 많으신 분이나, 하나님을 대변해야 할 교회와 기독인들이 제대로 하나님을 보여주지 못했다. 

왜곡된 하나님이 드러나니, 사람들은 하나님을 멀리하고 심지어는 저주한다.

크게 보면 반역은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첫째, 옳게 계시된 하나님에 대한 반역이다. 

둘째, 왜곡되게 보여지는 하나님에 대한 반역이다. 

이 둘 다 반역이지만, 수준이 다르다. 

 

첫째가 진짜 반역이다. 

하나님은 자신의 공의와 사랑을 역사적 사건들을 통해 보여주셨다. 

이스라엘을 이집트로부터 구출하셨다. 

홍해를 건너게 하셨고, 불기둥/구름기둥으로 보호하셨고, 만나와 메추라기로 먹이셨다. 

율법과 규정을 통해 공의로운 사회상을 보여주셨다. 

그럼에도 그들은 결국 하나님을 버리고 바알을 따랐다. 

신약에도 비슷하게 적용된다. 

예수님을 보내주셔서 죄와 사망의 권세로부터 사람들을 구출하셨다. 

그럼에도 사람들은 예수님을 버리고 세상의 욕심을 따랐다. 

이것이 진짜 반역이며, 이스라엘과 교회가 지은 죄악이다. 

 

둘째는 잘 몰라서 행하는 반역이다. 

하나님에 대한 오해가 있다.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잘 모른다. 

그저 무속 신앙의 여러 신들 중 하나라고 여긴다. 

돈과 성공을 위해 도움을 주는 신들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공의롭지도 않고 그렇게 사랑이 많지도 않다. 

자기 사람들만 챙기고 배타적이고 이기적인 신이라고 여긴다. 

교회와 교인들이 만들어낸 왜곡된 하나님 상의 결과다. 

그러니 하나님을 저주한다. 

비기독인들 대부분이 갖고 있는 정서다. 

 

어디서부터 잘 못된 것일까? 

첫째 반역을 저지른 이스라엘과 교회에 잘못이 있다. 

그들이 옳게 하나님을 드러내야 했다. 

그들이 하나님께 반역하지 말아야 했다. 

 

이제 방법은 하나다. 

반역의 습관과 정신을 버리고,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세를 배우는 것이다. 

비판 정신과 순종의 태도에 조화를 맞추는 것이다. 

구조와 문화로 들어와 있는 반역의 정신을 비판하되, 

그 비판 정신이 하나님의 뜻과 말씀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다시 불순종하는 반역의 죄로 나아가지 않도록 막아야 한다. 

비판 정신의 한계를 세우라. 

순종의 태도를 배우라. 

하나님 말씀과 뜻에 대해 순종하겠다는 자세를 배우라. 

비판과 순종의 역설을 몸으로 체득하라. 

 

[오늘의 기도]

예수님, 

정말 어려운 것을 생각했습니다. 

비판도 하고 순종도 해야 한답니다. 

비판 정신으로 구조적 반역의 죄를 밝혀내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뜻과 계획에 순종하는 태도로 나아가야 합니다. 

이 모순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습니까? 

 

주님의 도우심을 구합니다. 

비판만하는 사람이 되지 않게 하소서. 

무비판적으로 복종하는 사람도 되지 않게 하소서. 

문제가 무엇인지 비판할 수 있되, 하나님의 계획과 뜻에 순종하는 사람이 되게 하소서. 

제가 구현할 수 없는 이상이라는 사실도 잘 압니다. 

그러기에 기도합니다. 도움을 구합니다. 

주님이 도와주셔서 비판 정신을 유지하되, 순종의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어려우니 도움을 강청합니다. 

주님 도와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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