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08 04 수요일

여는 기도

그릇된 길로 가지 않도록 나를 지켜주십시오. 주님의 법을 나에게 가르쳐 주십시오.


1
나는 바다에서 짐승 하나 올라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짐승은 열과 머리 일곱이 달려 있었는데, 하나하나에 왕관을 쓰고 있고, 머리 하나하나에는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이 붙어 있었습니다.

2 내가 짐승은 표범과 비슷한데, 발은 곰의 발과 같고, 입은 사자의 입과 같았습니다. 용이 자기 힘과 왕위와 권세를 짐승에게 주었습니다.

3 머리들 가운데 하나는 치명상을 입은 듯하였습니다. 그러나 치명적인 상처가 나으니, 세상은 놀라서 짐승을 따라갔습니다.

4 용이 짐승에게 권세를 주니, 사람들은 용에게 경배하였습니다. 그들은 "누가 짐승과 같으랴? 누가 짐승과 맞서서 싸울 있으랴?" 하고 말하면서, 짐승에게 경배하였습니다.

5 짐승은, 큰소리를 치며 하나님을 모독하는 말을 하는 입을 받고, 마흔두 동안 활동할 권세를 받았습니다.

6 짐승은 입을 열어서 하나님을 모독하였으니, 나님의 이름과 거처와 하늘에 사는 이들을 모독하였습니다.

7 짐승은 성도들과 싸워서 이길 것을 허락받고, 모든 종족과 백성과 언어와 민족을 다스리는 권세를 받았습니다.

8 그러므로 위에 사는 사람 가운데서,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때부터 이름이 기록되어 있지 않은 사람은, 모두 그에게 경배할 것입니다.

9 귀가 있는 사람은 들으십시오.

10 사로잡혀 가기로 되어 있는 사람이면, 사로잡혀 것이요, 칼에 맞아서 죽임을 당하기로 되어 있는 사람이면, 칼에 맞아서 죽임을 당할 것이다.” 여기에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필요합니다.

11 나는 땅에서 다른 짐승 하나 올라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것은 어린 양처럼 뿔이 있고, 용처럼 말을 하였습니다.

12 짐승은 첫째 짐승이 가진 모든 권세를 첫째 짐승을 대신하여 행사하였습니다. 짐승은, 땅과 위에 사는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치명상에서 나음을 받은 첫째 짐승에게 절하게 하였습니다.

13 짐승은 기적들을 행하였는데,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하늘에서 불이 땅에 내려오게도 하였습니다.

14 그리고 첫째 짐승을 대신해서 행하도록 허락받은 기적들을 미끼로 해서 위에 사는 사람들을 미혹하였습니다. 위에 사는 사람들에게, 칼에 맞아서 상처를 입고서도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고 말하였습니다.

15 그리고 둘째 짐승이 능력을 받아서 첫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넣어 주고, 짐승의 우상으로 하여금 말을 하게도 하고, 우상에게 경배하지 않는 사람은 모두 죽임을 당하게도 하였습니다.

16 작은 자나 자나, 부자나 가난한 자나, 자유인이나 종이나 없이, 그들의 오른손이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였습니다.

17 누구든지 표를 가진 사람, 짐승의 이름이나, 이름을 나타내는 숫자로 표가 찍힌 사람이 아니면, 아무도 팔거나 사거나 없게 하였습니다.

18 여기에 지혜가 필요합니다. 지각이 있는 사람은 짐승을 상징하는 숫자를 세어 보십시오. 수는 어떤 사람을 가리키는데, 수는 육백육십육입니다.

 

 

주석
666(18): 거의 예외 없이 해석자들은 수를 네로와 관련하여 해독할 있다는 동의한다. 네로의 신화가 요한의 짐승 묘사로 각색되었다(IVP 성경비평주석).

 

바다에서 한 짐승이 올라와 하나님을 모독합니다(1-4절). 그 짐승은 42달동안 모든 종족과 백성과 언어와 민족을 다스리는 권세를 받았습니다(5-7절).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짐승을 경배합니다(8절). 또 다른 짐승은 사람들이 첫 짐승을 섬기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12절). 짐승을 위한 우상을 만들고(14절), 경배하지 않는 사람을 죽이고(15절), 짐승을 섬기는 표를 받게 합니다(16절).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짐승을 섬기겠지만, 성도들은 인내와 믿음으로 견뎌야 합니다(10절).

 

이 짐승은 어린양에 대한 일종의 패러디입니다. 어린양의 모습과 권세, 행적을 패러디하여 자신이 이 땅의 주인인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이로 인해 대다수의 많은 사람들이 이 짐승을 경배하고 섬깁니다. 이 땅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을 향한 위협과 핍박이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대적들의 시간은 제한되어 있기에, 우리는 인내와 믿음으로 어린양의 완전한 통치를 기다려야 합니다.

 

 

——

1. 현재와 미래의 혼재 

 

요한계시록은 당시의 현재와 당시의 미래가 혼재되어 있다. 

요한은 당시의 모습을 말세, 마지막 때라고 생각했다. 

마지막 때가 지금까지 연결된다. 

우리 모두는 마지막 때를 살고 있다. 

언제 마리 짐슴이 나타날지 모른다. 

시대적으로 공간적으로 짐승은 종종 등장한다. 

그리스도인들을 핍박하는 일들이 반복된다. 

다양한 정부나 정권의 형태로 등장하기도 하고, 

사상이나 문화 현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2. 인내와 연단 

 

짐승들의 활동이 그리스도인들의 인내와 연단을 낳는다. 

 

10 사로잡혀 가기로 되어 있는 사람이면, 사로잡혀 것이요, 칼에 맞아서 죽임을 당하기로 되어 있는 사람이면, 칼에 맞아서 죽임을 당할 것이다.” 여기에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필요합니다.

 

어쩔 없이 죽는 사람들이 생긴다. 

어쩔 없이 고통 속에서 죽어가는 그리스도인들을 봐야 한다. 

성도들은 그것을 참고 인내해야 한다. 

끝까지 믿음을 지키고 하나님의 뜻을 성취해야 한다. 

 

 

3. 짐승 분별하기 

 

짐승들은 하나님을 모독할 것이다. 

짐승들은 그리스도인들을 모독할 것이다. 

 

5 짐승은, 큰소리를 치며 하나님을 모독하는 말을 하는 입을 받고, 마흔두 동안 활동할 권세를 받았습니다.

6 짐승은 입을 열어서 하나님을 모독하였으니, 나님의 이름과 거처와 하늘에 사는 이들을 모독하였습니다.

 

그들은 어린 양과 전혀 다른 모습으로 등장할 것이다. 

자기 부인과는 거리가 멀다. 자기 희생과는 거리가 멀다. 

폭력적이고 위압적이다. 

영향력은 상당하다. 

사람들은 짐승의 위풍당당함과 세계적 영향력에 주목할 것이다. 

그렇게 짐승이 어린 양의 위치를 대체해 나갈 것이다. 

 

짐승과 어린 양을 분별해야 한다. 

사이의 유사점이 있다. 

그건 사람들의 경배를 받는다는 점이다. 

기적적인 일들을 행한다. 

어린 양의 기적과 짐승의 기적은 서로 비견된다. 

이러니 더욱 짐승과 어린 양을 분별해야 한다. 

 

사람들이 너무 많이 모이는 것은 어찌보면 위험성을 안고 있다. 

초대형교회들이 갑자기 많아지는 것이 결코 좋은 신호가 아니다. 

돈과 영향력이 몰리면서 섬김의 리더십이 사라지고 조직 운영의 세상 원리가 판을 친다. 

사람이 별로 없어도 자기 부인의 섬김의 리더십이 계속 유지되는 공간이 어린 양이 원하시는 공간이리라. 

 

짐승을 분별하라. 

이것이 오늘의 핵심이다. 

 

——

주님, 

저에게 분별력을 허락해 주세요. 

짐승을 분별하여 현혹되지 않도록 도와주세요. 

더욱 어린 양을 본받을 있게 주세요. 

예수님을 따라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사람이 되게 주세요. 

사람들이 많이 모인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교회가 대형화되는 것은 필연적으로 악을 동반하게 됩니다. 

대형교회의 목회자들 스스로 고백하고 있습니다. 대형교회의 목회조직은 깡패조직과 같다고 말입니다. 

속에서는 사람 사람이 소중하게 여겨지지 않습니다. 

담임 목사를 꼭대기로 내려오는 위계 질서가 존재합니다. 

결국 어린 양을 따를 것이 아니라 사자나 호랑이를 따르게 되는 것입니다. 

폭력적이지만 신비로운 영험한 짐승을 따르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어린 양을 따르겠습니다. 

역사를 끌고 나가시고, 봉인을 해제하시는 어린 양을 따르겠습니다.   

길이 비록 초라해 보이고 때로는 세상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더라도 저는 어린 양을 따르겠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