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15일 수요일

 

여는 기도

나의 부르짖음이 주님 앞에 이르게 해주시고, 주님의 말씀으로 나를 깨우쳐 주십시오.

 

1 이스라엘 자손아, 주님의 말씀을 들어라. 주님께서 이 땅의 주민들과 변론하신다. “이 땅에는 진실도 없고, 사랑도 없고, 하나님을 아는 지식도 없다. 2 있는 것이라고는 저주와 사기와 살인과 도둑질과 간음뿐이다. 살육과 학살이 그칠 사이가 없다.3 그렇기 때문에 땅은 탄식하고, 주민은 쇠약해질 것이다. 들짐승과 하늘을 나는 새들도 다 야위고, 바다 속의 물고기들도 씨가 마를 것이다.”

4 “그러나 서로 다투지 말고, 서로 비난하지도 말아라. 제사장아, 이 일로 네 백성은 너에게 불만이 크다.5 그래서 낮에는 네가 넘어지고, 밤에는 예언자가 너와 함께 넘어질 것이다. 내가 너의 어머니 이스라엘을 멸하겠다.6 내 백성이 나를 알지 못하여 망한다. 네가 제사장이라고 하면서 내가 가르쳐 준 것을 버리니, 나도 너를 버려서 네가 다시는 나의 성직을 맡지 못하도록 하겠다. 네 하나님의 율법을 네가 마음에 두지 않으니, 나도 네 아들딸들을 마음에 두지 않겠다.7 제사장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나에게 짓는 죄도 더 많아지니, 내가 그들의 영광을 수치로 바꾸겠다.8 그들은 내 백성이 바치는 속죄제물을 먹으면서 살고, 내 백성이 죄를 더 짓기를 바라고 있다.9 그러므로 백성이나 제사장이 똑같이 심판을 받을 것이다. 내가 그 행실대로 벌하고, 한 일을 따라서 갚을 것이니,10 아무리 먹어도 배부르지 않고, 아무리 음행을 하여도 자손이 불어나지 않을 것이다. 이 백성이 다른 신들을 섬기려고 나 주를 버렸기 때문이다.”

 

NIV

my people are destroyed from lack of knowledge(6절). 

 

주석

10절. 고대 메소포타미아에서는 ‘제의 매춘’이 성적인 제의 행위를 통해 다산을 보증하려는 의도로 이루어졌다(IVP 성경배경주석).

 

[오늘의 묵상]

하나님이 호세아를 부른 이유가 드러난다. 

10절, “이 백성이 다른 신들을 섬기려고 나 주를 버렸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은 구원자되신 하나님을 버렸다. 

이집트에서 구출해주신 하나님, 온 민족 위에 뛰어난 민족으로 만들어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하나님을 버렸다. 

버린 이유는 다른 신들을 섬기기 위해서다. 

 

다른 신들을 통해 추구했던 것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배부름이요, 다른 하나는 자손이다. 

풍요와 다산을 원했다. 

더 많은 부를 추구했고, 더 많은 자손을 낳기를 바랬다.

하나님이 추구하는 것과 다르다. 

하나님은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무엇보다 가난하고 약한 사람들도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나라였다. 

인간의 욕심은 하나님 나라의 매력보다 다른 신들의 달콤한 유혹에 더 끌렸다. 

하나님을 경험한 이스라엘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하나님을 섬기는 제사장들이 그 악을 조장했다. 

율법을 마음에 새기지 않고, 자신의 욕심을 새겼다.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 백성들까지도 죄악으로 이끌었다. 

제사장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하나님께 도달하는 악의 향기는 더욱 짙어졌다(7절). 

 

제사장은 죄가 무엇인지 분명한 기준으로 알리고, 하나님과 다시 화해하도록 돕는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그러나 호세아 시대(BC 8세기) 제사장들은 백성들의 죄를 방치했다. 

백성들은 저주와 사기와 살인과 도둑질과 간음에 중독되었다. 

살육과 학살이 그치지 않는다. 

정글이다. 밀림이다. 

힘쎈 사람들이 약한 사람들을 죽이고 도살한다. 

대등하다 생각되면 온갖 수법으로 저주한다. 

속이고 속임으로 죽인다. 

속임으로 상대의 재산을 빼앗고, 누군가의 여인을 빼았는다. 

여로보암 2세, 경제적으로는 번창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사회는 썩어가고 있었다. 

그들의 부는 일부 강자들, 기득권들의 부였지, 모든 사람들의 부가 아니었다. 

 

호세아 4장은 로마서 8장 떠오르게 한다. 

피조물이 신음하고 탄식한다. 

피조물들이 하나님의 자녀들을 기다린다. 

“피조물이 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을 우리가 아느니라” (롬 8:22) 

인간들의 살육과 학살로 땅이 신음한다. 

탄식하는 땅으로 인해 전쟁에 연루되지 않은 주민들도 고통을 겪는다. 

들짐승과 하늘을 나는 새들도 다 야위고, 바다 속의 물고기들도 씨가 마른다. 

창조세계가 엉망이 된다. 

인간의 죄악은 세상을 병들게 한다. 

창세기의 창조 명령이 중요한 이유다. 

땅을 잘 다스리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어긴 인간으로 말미암아 우주가 병들었다. 

 

하나님은 이 모든 것의 원인을 ‘진실없음, 사랑없음,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없음’에 둔다. 

하나님을 그렇게 알려 주었는데도,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 

자신들의 욕망에 비춰 살아간다. 

 

하나님은 진실이요. 사랑이다. 

그분을 모르면 진실도 사랑도 모르는 거다. 

진실은 사실과 다르다. 

사랑은 애정과 다르다. 

진실은 의도와 맥락과 목적이 폭로된 사실이다. 

사랑은 자기 부인과 희생이 포함된 애정이다. 

하나님을 알아야 세계의 진실을 안다. 

하나님을 알아야 사랑의 참 세계로 들어갈 수 있다. 

하나님을 모르니 얄팍한 자신의 관점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것만 애정한다. 

그러니 욕망이 하나님이 된다. 

자기 자신이 하나님 된다. 

살인, 살육, 학살의 기초가 놓인다. 

 

하나님을 알자.

그분을 더 깊이 알자. 

 

 

[오늘의 기도]

하나님, 

당신을 더 깊이 알게 하소서. 

이 세상의 의미와 의도는 당신에게 달렸습니다. 

당신을 통해 진실을 알게 하시고, 

당신을 통해 사랑을 실천하게 하소서. 

나의 욕망과 욕심에 치우치지 않게 하소서. 

겸손히 주님의 세계를 경험하게 하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