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04 30 금요일

 

여는 기도

아버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시여, 주의 성도들에게 평화를 내려주소서.

 

8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서 나는 그대가 마땅히 해야 일을 아주 담대하게 명령할 수도 있지만,

9우리 사이의 사랑 때문에, 오히려 그대에게 간청 하려고 합니다. 바울은 이렇게 나이를 많이 먹은 사람이요, 이제는 그리스도를 전하는 일로 또한 갇힌 몸입니다.

10내가 갇혀 있는 동안에 얻은 아들 오네시모를 두고 그대에게 간청합니다.

11그가 전에는 그대에게 쓸모 없는 사람이었으나, 이제는 그대와 나에게 쓸모 있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12나는 그를 그대에게 돌려보냅니다. 그는 바로 마음입니다.

13나는 그를 곁에 두고 내가 복음을 위하여 갇혀 있는 동안에 그대를 대신해서 나에게 시중들게 하고 싶었으나,

14그대의 승낙이 없이는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나는 그대가 선한 일을 마지못해서 하지 않고, 자진해서 하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15그가 잠시 동안 그대를 떠난 것은, 아마 그대로 하여금 영원히 그를 데리고 있게 하려는 것이었는지도 모릅니다.

16이제부터는 그는 종으로서가 아니라, 이상으로 사랑 받는 형제로 그대의 곁에 있을 것입니다. 특히 그가 나에게 그러하다면, 그대에게는 육신으로나 주님 안에서나 더욱 그러하지 않겠습니까?

17그러므로 그대가 나를 동지로 생각하면, 나를 맞이하듯이 그를 맞아 주십시오.

18그가 그대에게 잘못한 것이 있거나, 빚진 것이 있거든, 그것을 앞으로 달아놓아 주십시오.

19 바울이 친필로 이것을 씁니다. 내가 그것을 갚아 주겠습니다. 그대가 오늘의 그대가 것이 나에게 빚진 것이라는 사실을 나는 굳이 말하지 않겠습니다.

20형제여, 나는 주님 안에서 그대의 호의 바랍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나의 마음에 생기를 넣어 주십시오.

21나는 그대의 순종을 확신하며 글을 씁니다. 나는 그대가 내가 말한 이상으로 해주리라는 것을 압니다.

22그리고 나를 위하여 숙소를 마련해 주십시오. 여러분의 기도로 내가 여러분에게 있기를 바랍니다.

23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와 함께 갇힌 에바브라가 그대에게 문안합니다.

24나의 동역자인 마가와 아리스다고와 데마와 누가도 문안합니다.

25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여러분의 영과 함께 하기를 빕니다.

 

바울은 빌레몬에게 사도의 권위로서가 아니라 사랑의 교제를 나누는 자로써, 복음을 듣고 변화된 오네시모를 위해 간청합니다(8-10). 오네시모는 전에는 잘못된 일을 저지르고 주인(빌레몬) 몰래 도망친 종이었지만, 이제는 주안에 사랑받는 아들로 변화되었습니다. 바울은 빌레몬에게 오네시모를 보내며 사랑하는 형제로 맞이하고 호의를 베풀어 것을 부탁합니다(12-20).

 

바울은 빌레몬이 자신의 말을 따를 아니라, 이상으로 오네시모를 대해줄 것이라 확신합니다(21). 바울은 속히 빌레몬에게 가서 교제하길 바라며 함께 하는 동역자들의 안부를 전합니다(22-25). 예수를 믿을 우리에게는 존재의 변화만 아니라, 사람들과 맺는 관계의 변화도 일어납니다. 오늘 내가 친절하게 환대할 사람은 누구입니까?

 

——

바울과 디모데의 고심

 

1. 옥중 서신

바울은 감옥에 갇혀 있다. 

와중에도 바울은 오네시모를 아들로 두었다. 오네시모는 회심을 했고, 동안의 잘못을 회개했고 주님을 따르기로 했다. 

바울이 그를 아들이라고 표현하는 것을 보면, 상당히 친밀한 관계로 발전했다. 

13시중이라는 표현을 보니 감옥에 갇힌 바울을 지극정성으로 돌보고 음식을 갖다 주고 의복도 챙겨주고 말벗도 되는 등의 활동을 했을 것이다. 

심지어는 바울이 오네시모를 두고, 자기 마음이라고 표현하고 있다(12). 

바울이 디모데에게 그렇게 표현한 것은 익히 알고 있었으나, 오네시모에 대해서도 그렇게 불렀다는 사실은 새삼 놀랍다. 

바울과 오네시모는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을 것이다. 

오네시모와 빌레몬의 관계에 대해서도 들었다. 오메시모의 죄책감과 관계의 문제를 풀고 싶어하는 의지도 확인했을 것이다. 

바울은 문제를 해결하고 싶었다. 

일단 오네시모를 설득해야 했다. 그냥 멀리 떨어져 있는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다. 도망자의 신분으로 사는 것은 여러가지로 불안했다. 법적인 문제가 걸렸을 , 위험한 일이 벌어질 가능성이 있다. 그것만이 아니었다. 핵심은 오네시모와 하나님과의 관계의 문제, 그리고 공동체내 형제간의 화해의 문제였다. 이대로 방치하면, 오네시모는 죄책감 때문에 하나님 앞에 가까이 나아가기가 어렵다. 공동체에서도 긴장하며 살아야 한다. 교회의 하나됨도 위협을 받는다. 

그리고 앞으로 이런 일들이 더욱 비일비재할 것이다. 

도망가는 노예들은 항상 있을 것이고, 기독 공동체로 유입될 가능성도 높다. 

주인과 노예 간의 긴장은 교회 공동체의 뇌관과도 같다. 

공동체의 분열을 일으킬 있는 지점이다. 

좋은 선례를 만든다는 점에서도 오네시모-빌레몬의 관계가 회복되어야 한다. 

 

2. 간청

그래서 바울은 간청을 한다. 명령을 내리지 않고 권고를 하는 것도 아니고, 부탁을 하고 있는 것이다. 

 

14그대의 승낙이 없이는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나는 그대가 선한 일을 마지못해서 하지 않고, 자진해서 하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빌레몬의 자발적인 의사를 통해 선한 일이 진행되기를 바라고 있다. 

빌레몬의 호의를 바라고 있다(20). 

 

물론 편지만으로도 엄청난 압박이 있음도 사실이다. 

개인에게 보낸 편지가 아니라 빌레몬의 가정 교회에 보낸 편지다. 

가정교회는 편지를 함께 읽고 빌레몬과 함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오네시모를 다시 받아 것인가 것인가하는 문제 말이다. 

빌레몬의 결단이 제일 중요하지만, 빌레몬 가정 교회의 공동체적 결정도 중요하다. 

압박이 없다면 거짓말이다. 

그러나 그런 압박을 최대한 줄이려고 노력하는 바울의 모습이 편지 곳곳에 드러난다. 

 

빌레몬이 그동안 바울에게 빚에 대해서도 다시 상기 시키고 있다. 

사실 이런 논법이 맘에 들지는 않는다. 

 

19 바울이 친필로 이것을 씁니다. 내가 그것을 갚아 주겠습니다. 그대가 오늘의 그대가 것이 나에게 빚진 것이라는 사실을 나는 굳이 말하지 않겠습니다.

 

굳이 말하지 않겠다고 하면서 사실은 말하고 있지 않은가!

이렇게 고칠 있을까? “솔직하게 그대가 나에게 빚진 부분에 대해서 길게 말하고 싶지 않지만, 그래도 상기시켜 드리고 싶어요 

차라리 이렇게 솔직하게 말하는 편이 낫다. 

바울은 은근히 압박하고 있다. 

오네시모가 잘못한 부분이라든지 빚진 부분에 대해서는 자신이 갚겠다고까지 말하고 있다(18). 

정도 되면 상당히 강력한 압박이다. 

 

바울이 편지를 , 얼마나 고심을 했을지 갑자기 상상이 된다. 

디모데와 상당히 많은 논의를 했을 같다. 

어떤 어조로 부분을 풀어가야 할지 고민이 많았을 같다. 

명령, 권면, 부탁, 호소 

강하고 직접적인 압박, 부드럽고 간적적인 압박

고민이 많았을 바울과 디모데가 떠오른다. 

 

여튼 바울은 빌레몬의 자유로운 의사를 통해 진행되기를 바라는 마음이었다. 

빌레몬의 호의를 바라는 것이다. 그가 예수님으로부터 받은 은혜, 바울로 받은 호의를 갚을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해주고 있다. 

 

3. 악마는 디테일 속에

대의는 동의할 있으나, 구체적인 실행 방안은 천차만별이다. 

그래서 악마는 디테일에 숨어 있는 것이다. 

공동체의 하나됨이라는 대의를 반대할 사람 누구인가? 

그러나 하나됨을 이루는 방식은 백만가지다. 

사람마다, 자기가 처한 입장에 따라 다르다. 

 

점점 고민할 일이 많이 생긴다. 

사람들을 위해 일하는 것도 대의가 문제가 아니라 디테일이 문제다. 

어떻게 풀어가는가, 어떤 과정을 거치는가, 의사소통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런 디테일한 문제들을 지혜롭게 풀어가야 한다. 

 

갑자기 야고보가 이야기했던 하나님의 지혜가 너무 필요하다. 

대의만 말하는 어줍잖은 운동가가 되고 싶지 않다. 

아주 구체적으로 지혜롭게 해야 일을 감당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가능하면 공동체 구성원들 모두를 기쁘게 하면서 변화를 만드는 사람이고 싶다. 

 

 

 

 

 

 

'시냇가에 심은 나무 > 빌레몬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몬 1:1-7_빌레몬을 위한 기도  (0) 2021.04.2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