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만드는 것도 힘든 일이지만 좋은 변화를 계속 유지시켜내는 것 또한 쉬운 일이 아니다. 
초대교회는 1세기가 다가기 전에 요한으로부터 질책을 들어야 했다. (요한계시록 1-2장)
태조 이성계의 조선 건립이후에도 피의 살육은 쉽게 그치지 않았다 (이방원의 정도전 살해 그리고 계속되는 왕과 사대부, 또한 붕당간의 정쟁을 통해 일어나는 살해). 
87년 민주화 투쟁의 결과 직접민주주의의 모양은 갖추었으나 내용이 그에 미치지 못했으며 그나마도 문민 정부 (김영삼), 국민의 정부 (김대중), 참여 정부 (노무현) 를 통해 실직절인 민주적 변화의 과정이 이명박 정권에 이르러서는 퇴행, 역주행에 가까운 행태를 보이고 있으니 좋은 변화의 유지에는 많은 노력과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2012년 한국 땅의 정권 교체는 시대적 사명이다. 국민의 뜻이기도 하다. 기득권층은 어떡해서든 술수를 쓰려고 할 것이나 꼼수를 읽어내는 힘이 국민들 사이에 늘어나고 있다. 내년 총선은 민주통합당의 승리로 끝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현재로서는 말이다. 그러나 정권교체가 일어나고 변화가 가시화 되고 안정적인 국정운영이 시작되면 그동안 변화를 만들어왔던 국민적 열정과 관심이 수그러들고 모두가 다시 제할일에 바빠지는 시기가 오게 될 것이고, 동시에 기득권층의 꼼수가 은밀히 준비될 것이며 그들의 권모술수가 빛을 발하게 될 것이다. 사실 그 때를 대비해야만 우리의 민주적 가치를 오랫동안 지켜낼 수 있을 것이다.

유지. 이것은 끝까지 책임지려는 자세를 포함한다. 일터로 돌아가라는, 일상으로 돌아가라는 기득권 정치인의 말을 곧이 듣지 말자. 더이상 노무현의 전철을 밟는 지도자가 생기지 않도록 바로 내가 그리고 우리가, 일상의 삶이 너무도 소중한 바로 우리가, 여의도와 청와대 그리고 조중동을 서슬퍼런 눈빛으로 쳐다보아햘 일이다. 
 
 

'OutPou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음주의에 관하여  (0) 2014.07.28
결혼의 목표는 하나됨이다.  (0) 2012.02.21
마이클 샌델 교수의 강연  (0) 2011.10.12
Animal hoarder  (1) 2011.08.29
시각 장애인 그림을 그리다.  (0) 2011.08.23

+ Recent posts